2023년 9월 9일 이태리 오븐 전문 브랜드 우녹스 코리아의 ‘우녹스 익스 피리언스 센터’에서 김진호 셰프의 첫 단독 레시피 북 <집에서 운영하 는 작은 빵집>의 출간 기념 세미나가 열렸다. ‘하츠베이커리’의 총괄 셰프이자 유튜브 ‘호야TV’의 운영자로 활동 중인 김 셰프는 하츠베이 커리 매장에서 실제로 사용되는 레시피와 동일하게 만든 소금빵 4종 을 선보이며, 참가자들의 뜨거운 반응을 끌어냈다.
잠실에 위치한 우녹스 코리아 쇼룸 2층에서 출판사 ‘더테이블’이 출간하는 김진호 셰프의 책 <집에서 운영하는 작은 빵집>의 출간 기념 세미나가 진행됐다. 이날 세미나는 오후 1시부터 5시까지 총 4시간 동안 이루어졌으며, 김진호 셰프의 유튜브 채널 호야TV를 통해 베이킹에 입문한 홈베이커부터 업장을 운영하는 전문 파티시에까지 다양한 10명의 참가자들이 한자리에 모였다. 김 셰프는 이들에게 한국 베이커리 시장에서 가장 인기 많은 메뉴 중 하나이며, 그의 책에서 독자들에게 가장 뜨거운 반응을 얻었던 메뉴인 소금빵을 소개했다. 그는 부드러우며 쫀득한 ‘부들 소금빵’과 겉바속촉 ‘크랙 소금빵’ 2가지 버전으로 소금빵을 나누어 만들어 본 뒤 이를 적용한 베리에이션 메뉴로 에그마요 소금빵과 팥 버터 소금빵을 선보였다.
세미나에서는 우녹스의 ‘BAKETOP.MIND.Maps™’와 ‘BAKERLUX SHOP. PRO™’ 오븐이 사용됐으며, 평소 우녹스 오븐을 자주 애용하는 것으로 알려진 김진호 셰프는 소금빵을 만들 때 우녹스 오븐을 어떤 방식으로 활용하면 좋을지 친절하게 설명했다. 이외에 습도나 온도, 계절에 따라 달라지는 반죽의 벤치 타임, 최종 반죽의 상태, 충전물의 되기에 맞춰 달라지는 소금빵 재단 방법, 알맞은 소금빵 굽기 정도를 확인하는 방법 등을 상세히 전달했다.
시연이 끝난 후 김진호 셰프는 “이번 세미나가 성공적으로 이루어질 수 있도록 많은 도움 주신 우녹스 코리아의 이정아 지사장님, 책이 출간될 수 있도록 격려해 주시고, 애써주신 더테이블의 박윤선 대표님께 감사드린다”고 전했다. 또 “전문 파티시에가 아닌 분들도 이 책 한 권이라면 충분히 작은 빵집을 하나 여실 수 있도록 내용을 알차게 구성했다”라고 책에 대한 자신감을 밝히며, “개인적으로 이번 책은 맛있는 제품을 만들기 위해 고군분투하던 20대 시절의 저에게 헌정한다는 의미도 담겨 있다. 제가 시행착오를 겪으며 얻게 된 비법들을 레시피에 모두 녹여냈다. 독자분들께서는 이를 잘 활용해 기본기를 탄탄히 하신 후 한 걸음 더 나아가 자신만의 레시피를 만들어 보길 바란다”고 말하며 세미나를 마무리했다.
월간 베이커리 뉴스 / 조한슬 기자 stert1207@naver.com
[저작권자ⓒ 월간 베이커리 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